월간 우표

50년 전통의 품격 있는 우표전문 잡지
시대를 읽는 당신에게 권합니다.

  • 월간 우표
  • 월간 우표 미리보기

월간 우표 미리보기

제목 2018 무술년 한 해를 보내는 아쉬움…….





2018 무술년 한 해를 보내는 아쉬움…….


 현병래 한국우취연합 사무국장

용맹하고 충실하며 의리가 있는 개의 해, 2018년 무술년 한 해가 어느덧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어느 해보다 유난히 무덥고 힘들었던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내며 돌이켜보고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2018년도 우리 연합의 가장 큰 행사는 무엇보다도 앞으로 3년을 이끌어 갈 제11대 회장님과 새로운 임원을 선출하는 일이었습니다. 2018 정기총회 결과 대의원들의 만장일치로 현재 라제안 회장님과 감사, 신임이사를 선출하여 우취인과 우취 단체를 이끌어가며 발전시킬 새로운 진용을 갖추었습니다.

현재 우취계의 문제는 인구의 감소에 따라 우취 인구가 고령화하고 줄어드는 추세에 있으며, 우체국에서 우표류 사용 우편물이 급격히 줄어 혹시 우표류가 없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취계의 발전을 위하여 우취인 양성과 식어가는 우취 열기를 활성화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라 하겠습니다.

우정사업본부에서는 우표류의 디자인과 소재를 다양화하여 좋아하는 우표, 팔리는 우표를 제조하고, 연합에서는 우취 문화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하여 우취인을 양성하고 다양한 전시행사를 개최하며 우취 단체의 활성화를 지원하여 의욕을 북돋아 주고 있습니다.
2018년도에 확연히 달라진 것이 우취 인구의 확대입니다. 제19대 대통령 취임우표 발행을 계기로 오랜만에 우표를 구입하기 위하여 우체국에 줄을 길게 서서 기다리는 풍경이 연출되었으며, 기념우표통신판매 신청자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요즘도 기념우표가 발행되는 날은 서울중앙우체국과 우표박물관에 줄을 서서 우표를 구입하고 기념일부인을 날인하는 우취인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8 대한민국우표전시회, 제31회 대한민국어린이 우표전시회를 성대히 개최하였습니다. 지방예선전을 거쳐 출품된 작품은 경쟁부 전통우취 분야, 테마틱 분야 등 16개 분야 총 116작품 400틀과 우취문헌 4종이 출품되었고, 어린이우표전시회는 126작품, 131틀이 출품되었으며, 그중 국무총리상 1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12명, 우정사업본부장상 15명 등 총 28명이 영예로운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우표전시회는 『만남』이라는 주제와 「우표, 세상을 만나다」라는 컨셉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전시로 진행되었으며, 개최 장소는 수도 서울의 교통과 문화의 중심지인 ‘문화역서울284’로 접근성이 좋았으며, 한국우취상 협회 회원들의 우취상이 입주, 우취 재료를 판매하여 우취인들로부터 호응을 받았고, 각종 세미나를 나날 개최하여 우취인과 우취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이 관람하여 성황을 이루었습니다. 특히 남북 화해 무드를 맞아 북한전시관을 개관하여 무궁화와 금강산 산선암의 모습을 담고 있는 북한의 최초우표, 20k 도금이 된 금박우표, 북한의 명절을 담은 우표 등 500여점의 북한우표를 전시하였습니다.
그러나 1층에 인공지능(AI) 안내서비스,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콘텐츠를  전시함으로써 전시 장소 협소로 수상작을 제외한 우취작품을 2층에 전시하여 우취인들의 불만이 많았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었으며, 관람객에게도 불편을 초래하여 내년도에는 작품 위주의 전시회가 될 수 있도록 건의하겠습니다.
한편으로 우취인들이 자신이 갈고 닦은 작품을 발표하는 다양한 소규모 우표전시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청계천우표전시회, 커피축제전시회, 홍주천년 전시회 등 지역축제와 연계한 우표전시회를 개최하여 우취 문화를 접하기 어려운 지역의 우취 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세계(국제)우표전시회에 커미셔너, 심사위원으로 참가하거나 작품을 출품하여 우리 우취 수준을 세계에 널리 알려 국위를 선양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에는 FIP, FIAP에서 주관하는 이스라엘, 프라하, 마카오, 태국전시회에 작품을 출품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전통우취, 테마틱 등 20작품, 97틀, 우취문헌 7건을 출품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었으며, 특히 청소년들이 대회마다 작품을 출품하여 우취계의 앞날을 밝게 해주고 있습니다.
연합에서는 세계(국제)대회 출품하시는 우취인들에게 참가비의 30%를 지원해주어 부담을 줄여줌으로써 국내전시회에서 금은상(V)을 받은 우취인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출품을 권장하고 있으며, 해외우취 협력을 위하여 국제 우취 친선 교류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중국과는 정기 교류 우표전시회를 개최하여 우취작품 수준 향상 및 우취인 간의 친선을 도모하고 있으며, 5월에는 창저우(常州) 2018 제18회 중화전국우표전시회에 작품 40틀을 출품, 참석하였습니다.

차세대 우취인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정공무원교육원의 우취인 지도자 과정인 우표문화과정을 이수하여 각급 학교 학생들에게 우취 지식을 교육하여 차세대 우취인으로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변화에 따른 우표전시회 작품 심사능력을 배양하고, 국제 심사기준 및 심사규정 공유로 공정한 우취작품 심사를 위하여 심사위원 세미나도 개최하였습니다.
우취인의 화합을 위한 각종 활동도 추진하였습니다. 우취인의 친목도모와 우취 지식 확충을 위하여 우취인 만남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각 지부행사의 모임을 지원하여 우취인 화합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취연합의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하여 무엇보다 우취연합의 재정 건전성 확보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먼저 ‘우표’지를 우취 문화 교양지로서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기사를 게재하고, 유료 구독자 확보를 위하여 지로용지를 발급하여 구독대금을 원활하게 수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 지부장님과 우취연합 이사님들이 유료회원을 확보해 주셔서 유료부수 확장에 기여하셨습니다. 또한 연합의 재정확보를 위하여 회장님과 부회장님, 고문님, 지부장님 등 여러 회원님들이 발전기금을 기부해주셔서 재정 확충에 앞장서 주셨습니다.

우취를 사랑하시는 여러분!
연초에 계획하였던 사업들이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 덕분에 차질 없이 마무리되어 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내년도 우취 발전을 위한 여러 가지 사업들을 구상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얼마 남지 않은 2018년 잘 마무리 하시고, 다가오는 2019 기해년 황금돼지의 해에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