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우표

50년 전통의 품격 있는 우표전문 잡지
시대를 읽는 당신에게 권합니다.

  • 월간 우표
  • 월간 우표 미리보기

월간 우표 미리보기

제목 신년사



신 년 사

우취문화를 사랑하시는 존경하는 우취인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다사다난했던 무술년이 지나고 2019 기해년 황금돼지해가 밝았습니다. 돼지는 온순하고, 관대하며 이해심이 많다고 합니다. 우리도 밝고 긍정적인 마음과 사고로 풍요로운 결실을 맺는 한 해가 되시길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 바라봅니다.
지난해에는 모두가 어렵다 힘들다 하는 가운데에서도 우취문화는 여러분의 전폭적인 성원에 힘입어 많은 발전을 이룩하였습니다.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를 많은 우취인 및 일반인의 참여와 협조 속에 문화역서울284에서 성대히 개최하였으며, 4개국에서 개최된 세계우표전시회에 심사위원으로 작품심사에 참여하였고, 우취작품을 출품하여 국위를 선양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교육에 힘써 차세대 우취인을 양성하였고, 우표지를 문화 교양지로 품위를 높였으며 유료 구독자 확보를 통한 재정건전성 확보에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2019년 새해에는 무엇보다 우취인의 화합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우취인 간의 반목과 시기를 없애고 모든 우취인이 화합하여 우취자료를 모으고 작품을 만들어 수준 높은 전시회가 되도록 하여야겠습니다. 우표는 조그마한 틀 안에 그 나라의 역사와 사회, 경제, 문화를 담고 있는 상징물입니다. 이러한 우표를 이용하여 작품을 만드는 일에 모두가 힘을 합하여 수준 높은 작품을 만들어 간다면 얼마나 자랑스러운 일이겠습니까.
점차 고령화되어 가고 우취인이 점점 줄어드는 추세에 있는 현대사회에서 후진 우취인을 양성하는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우취문화 설명회를 개최하여 우취문화 및 우취계의 현황을 가감 없이 설명하여 전달하고, 우정공무원 교육원에 우표문화 특별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우표문화를 교육시켜 학생들에게 어렸을 때부터 우표 및 우취문화를 접할 수 있게 교육시켜야 하겠습니다.
해외에 우리 우취문화를 소개하는 기회를 넓혀 가야 하겠습니다. 세계우표전시회에 커미셔너를 파견하고 심사위원을 추천하여 우취 수준을 세계에 알리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계속 이어지는 세계우표전시회에 수준 높은 우취작품이 출품되도록 작품 번역을 도와주고, 출품자에게는 일정 부분의 출품료를 지원하여 부담 없이 작품을 출품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취연합의 재정건전화에 더 한층 노력하겠습니다. 국내 유일의 전문 우표 교양잡지인 우표지의 유가 구독자 증대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우표지의 다양한 컨텐츠를 원하는 개인 및 기관에 유료로 제공하여 연합 재정이 확충되도록 하겠습니다.
우취를 사랑하시는 우취인 여러분!
2019년 한 해는 경제성장세의 점진적 둔화, 실업률 증대 등 경제가 어려울 것이란 전망을 각종 연구기관에서 내놓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우취계 및 우취연합도 많은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우취인의 대표적인 잔치인 대한민국 우표전시회의 전시 예산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시 예산 절감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지방예선전을 통합해서 운영하고, 전시공간의 축소에 따라 전시작품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발맞추어 우취인이 우정당국의 도움 없이 자생력 있는 단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후원과 협조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새해를 맞아 우취문화가 고급 문화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 변화에 적응하고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취인 여러분과 가정에 더욱 행복하고 활기차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한국우취연합 회장  라  제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