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우표

50년 전통의 품격 있는 우표전문 잡지
시대를 읽는 당신에게 권합니다.

  • 월간 우표
  • 월간 우표 미리보기

월간 우표 미리보기

제목 신년사





신년사


                                                                              한국우취연합회장  라 제 안



우취 단체 회원 여러분, 경향 각지에서 우취 문화를 사랑하시는 우취 동호인 여러분!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여유와 풍요의 상징인 흰 소의 해입니다.
소는 우리 민족에게는 노동력이자 운송 수단의 소중한 존재로서 우리 우취인들도 여유롭고 마음을 함께 나누게 되기를 소망하며, 우생마사(牛生馬死)의 정신으로 꿈과 새 희망을 안고 회원 상호 간의 협조와 친목을 도모하여 출범하게 되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지난 한 해는 국내외적으로 너무 어려운 한 해였습니다. 연초에 발생한 코로나19로 인하여 전 세계 수많은 인구가 감염되었고, 희생자가 계속 늘어나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고 있으며, 쉽게 탈출구를 찾기도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로 인하여 환경이 너무 많이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국내외 행사가 취소되거나 연기되었으며, 우취 행사 또한 예외가 될 수 없었습니다. FIP, FIAP 후원 세계우표전시회가 취소되거나 연기되었으며, 국내 우취 단체 모임이나 전시회가 취소되었습니다. 청계천우표전시회, 강릉커피축제전시회 등 그동안 특색 있게 개최되어 수많은 우취인의 사랑을 받았던 전시회가 취소되어 아쉬움이 컸습니다.


그러한 반면 코로나19로 인해 업무 환경이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대면으로 진행하던 업무환경이 비대면으로 자연스럽게 바뀌어 가는 등 업무 체계의 시스템이 변화되고 있으며, 향후 서비스 영역의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중단될 뻔했던 ‘2020 대한민국우표전시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IT 기술의 발달로 이동통신 기반을 이용하여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가상 전시관을 구축하여 다양한 우정문화 콘텐츠를 제공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우정 문화 접근성을 확대하여 많은 국민들이 쉽게 우취 작품을 관람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모임이 제한되고 집합이 금지되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우취인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우리 우취계 및 우취연합은 위축되지 않고 한층 성숙한 자세로 성장하게 됨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취를 사랑하시는 우취인 여러분!
2021년 새해는 지난 연말부터 접종하기 시작한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가 개발되어 종전과 같이 다 함께 모여서 정담을 나누고 우취 문화 활동을 나눌 수 있으리라 다짐합니다.
한국우취연합이 우취를 통한 하나의 세계를 꿈꾸며 설립된 지도 어언 39년여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이제 1년만 지나면 불혹의 시기에 접어듭니다. 인간으로 치면 판단이 흐려지지 않고 미혹에 빠지지 않으며 중년기에 접어든다는 시기입니다. 어떤 어려움이 있다 하더라도 꿋꿋하게 헤쳐나가야 되겠습니다.


새해에는 전년도부터 추진하여 온 《한국우표전문목록》 발간 작업을 매듭짓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편집위원회와 실무 준비단에서 논의하고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하여 전문목록을 발간하겠습니다. 확보된 예산을 활용하여 우표전문목록과 엽서전문목록도 편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취 관련 서적 편찬에 힘쓰겠습니다. 《우표제조 40년 숨은 이야기》를 편찬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조폐공사에서 우표를 인쇄하는 과정에서 평판, 요판, 그라비어 등 인쇄 방법과 우리나라 최초 우표인 문위우표를 제조한 구한국 시대에서부터 최근까지 우리나라 우표 인쇄와 관련된 이야기를 순서대로 꾸며보고자 합니다.
한국우취의 국제 위상 제고에 힘쓰겠습니다. 우리는 2014년도에 세계우표전시회를 개최하였고, 근대우정 탄생 140여 년 해인 2024년도에 세계우표전시회를 개최하기 위하여 미리미리 선제적으로 모든 우취인의 힘을 결집하여야 하겠습니다. 세계우표전시회를 개최하기 위하여 낡고 오래된 전시틀도 연차적으로 교체하여 전시회에 대비하고자 합니다. 국제적인 행사를 위하여 연합만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하니 모든 우취인이 힘을 모아야겠습니다.


대한민국우표전시회 개최 장소를 변경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 대한민국우표전시회는 예산 부족으로 과천과학관, 문화서울역 284 등에서 개최하였으나 교통이 불편하여 접근성이 떨어져 관람객이 많지 않고, 장소 협소로 많은 작품을 전시하지 못하였습니다. 교통이 편리하고 공간이 넓고 환경이 쾌적한 COEX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본부와 협의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취인 여러분!
올해는 지난 3년 동안 우취의 보급과 한국우취연합 발전을 위하여 수고하신 임원을 새로이 선출하는 해입니다.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역동적으로 한국우취연합을 이끌어 갈 인재들이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신축년 하얀 소의 해, 우취인 여러분 모두의 소망이 이루어지길 바라고, 각 가정에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웃음만 가득하기를 두 손 모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