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우표

50년 전통의 품격 있는 우표전문 잡지
시대를 읽는 당신에게 권합니다.

  • 월간 우표
  • 월간 우표 미리보기

월간 우표 미리보기

제목 취임사-제12대 한국우취연합 회장 라제안







취  임  사  

                                                 제12대 한국우취연합 회장 라 제 안



안녕하십니까?
저는 오늘 한국우취연합 제12대 회장으로 선임되었습니다.  
저를 믿고 성원을 보내주신 우취문화를 사랑하시는 우취인 여러분과 어려운 가운데도 우정업무 발전에 노고가 많으신 모든 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무엇보다 우취계를 지도하고 이끌어 주시는 우취 원로 및 선배님들, 어려운 가운데서도 묵묵하게 회원 단체를 맡아 운영하시는 단체장님들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우취연합 회장으로 다시 한번 중책을 맡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과 함께 크나큰 부담감을 지게 된 것 또한 사실입니다.
여러분께서 맡겨주신 의미를 깊이 새겨 우취연합의 발전에 초석이 되는 계기를 만들겠으며, 우취문화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켜 한 차원 높은 모습으로 격상되도록 하겠습니다. 구호에 그치는 말보다는 순수한 마음가짐으로 열정을 갖고 최선을 다할 것을 여러분 앞에 다짐합니다.
우리 우취계는 어느 때보다도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인구의 고령화와 감소에 따라 우취인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우취작품의 종류와 숫자도 함께 감소하고 있습니다. 우표를 수집하여 작품을 만들고, 우취강좌를 개설하여 가르치고 들으며 우취 발전을 위한 토론을 진행하던  열정도 식어가고 있습니다.

우정사업 환경이 급속도로 바뀜에 따라 우취문화도 변화가 불가피해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우표전시회는 우정당국의 지원이 줄어들어 독자적으로 개최하여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재작년도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사태는 감염자 및 사망자 숫자가 계속 늘어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강화로 각종 모임과 행사가 불가하여 특정 단체별 우표전시회 및 우취인들의 큰 잔치인 대한민국우표전시회도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으며, 올해도 우표전시회 개최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추어 향후 우취문화 발전 방향을 모색하여 실천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취인들의 숙원 사업인 PHILAKOREA2024 세계우표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그동안 대한민국이 세계 위상에 걸맞게 대한민국우정 100주년, 125주년 기념 등 세계우표전시회를 5회 개최하였으며, 2024년도 개최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우정사업본부의 재정 환경이 악화되어 지원 여부가 확정되지 않고 있으나 우취연합에 세계우표전시회 추진협의체를 구성하여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정사업본부와 대화를 계속하여 세계 속의 대한민국 우취문화의 중요성을 각인시키고, 세계우표전시회를 개최함으로써 우리의 국격이 상승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켜 세계우표전시회가 개최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우정당국에만 기대지 않고 우취인들이 홀로 설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취발전 기금 특별회계를 만들어 회장단 및 이사들부터 우취발전 특별기금을 모금하겠으며, 각종 우표전시회 개최 시 기부금을 낼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우표지 한 부 더 보기 운동을 시행하여 유료 우표지 부수를 늘려나가고, 우표지 광고를 더 유치하여 기금을 늘려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취인들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우표전시회 개최를 대면 개최로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각 단체별 우표전시회 및 대한민국우표전시회를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에 발맞추어 불가피하게 온라인으로 개최하였으나 올해는 대면으로 추진하되 일부만이라도 대면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취인들과 우취작품이 세계 우취계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그동안 연기되었던 세계우표전시회가 2021년부터 2022년 사이에 개최될 계획입니다. 커미셔너와 심사위원을 많이 추천하여 견문을 넓힐 수 있도록 하겠으며, 첫 출품작품에 대하여 번역을 해 주겠으며, 출품작품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출품자의 부담을 덜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취인들이 화합하여 한마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간의 반목과 불일치를 청산하고 화목하는 우취인, 신바람 나는 우취문화, 희망이 가득한 우취계가 될 수 있도록 솔선수범하여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우취문화 창달과 우정문화를 확산하는 우취인으로 발돋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국우취연합이 미래 지향적인 우취단체로 거듭나도록 하겠으며,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원로 우취인, 우취단체장님과 우취인 여러분, 우정당국자 여러분의 후원에 거듭 감사드리며 가정에 만복이 깃드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4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