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우표

50년 전통의 품격 있는 우표전문 잡지
시대를 읽는 당신에게 권합니다.

  • 월간 우표
  • 월간 우표 미리보기

월간 우표 미리보기

제목 세계우표전시회를 향하여 매진하자





세계우표전시회를 향하여 매진하자


                                                                                   현병래 한국우취연합 사무국장  


전 세계를 팬데믹에 의한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코로나19가 백신의 접종과 치료약의 개발로 확진자가 줄어들고 사망자 또한 감소 추세에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되고 일상생활을 서서히 찾아가고 있다. 국내 모임과 집합 인원이 늘어나고 세계 각국도 제한적이긴 하지만 트래블 버블을 맺은 국가들과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완화 정책이 발표되어 하늘길이 열리고 있고, 백신 접종자에 한해 해외여행이 가능하여 해외 관광 여행객이나 업무차 출국하는 사람들로 인천공항이 북적인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물론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기는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서서히 자유로운 왕래가 가능한 시간이 돌아오리라는 희망이 보인다.


코로나19가 발생하고 2년여 동안 모든 모임의 중단으로 여러 전시회가 열리지 못하였다. 우리 우취인의 축제인 각종 우표전시회도 연기되거나 취소되었으나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는 2020년도에 이어 2021년도에도 비대면 온라인 전시회로 개최되어 핸드폰이나 컴퓨터로 관람하였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우취인의 열성에 힘입어 많은 우수한 작품이 출품되어 성공적으로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었음에 감사드린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전시회가 열리지 못한 기간 중에도 꾸준히 많은 작품이 출품되어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를 빛내주었다. 수상 작품 중 국제전에 출품이 가능한 금은(80점), 우수(80점) 등급 이상을 수상한 작품이 꾸준히 많이 배출되어 수준이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세계(국제)우표전시회도 개최되지 못하였다. 2020년도 개최되기로 확정되었던 전시회는 취소되거나 연기되어 우리 우취 작품이 세계의 우취인과 경쟁을 펼칠 기회가 사라져 아쉬움이 크다. 뉴질랜드, 불가리아 2020 우표전시회는 취소되었으며, 영국, 대만, 인도네시아 우표전시회는 연기되어 2022년도, 2023년도에 개최하게 되어 준비 중에 있다. 2021년도에는 세계전시회도 대면 전시회가 불가하여 온라인 전시회가 많이 개최되었다. 일본 세계(FIP)우표전시회는 규모를 축소하여 국제(FIAP)우표전시회로 외국 우취인이 불참한 가운데 개최되었으며, 남아프리카, 호주, 독일 2021 우표전시회는 연기하여 개최하기로 하였다. 남아프리카와 캐나다는 온라인 한틀전시회를 개최하였으며, 방글라데시는 12월 10일부터 12월 30일까지 인터넷 국제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제 2022년도에는 그동안 전시회를 개최하지 못했던 국가들이 세계(국제)우표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다양한 세계(국제)전시회가 기다리고 있다. 2024년도 세계우표전시회 개최를 준비하는 우리나라도 많은 작품을 출품하여 세계의 우취인들과 실력을 겨뤄 우수한 작품을 많이 탄생 시켜 우리 실력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2022년도에는 10개국에서 세계(국제)우표전시회가 개최될 계획이다. 대한민국 우표전시회에서 금은상, 우수상 이상 수상하신 분은 국제전에 출품하여 세계적인 작품과 겨뤄 우취 작품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켜야 하겠다.


한국우취연합에서는 <PHILAKOREA 2024>를 개최하기 위하여 우정사업본부와 다각도로 협의하고 있다. 세계우표전시회를 개최하기 위하여는 먼저 우취인들이 꼭 개최하겠다는 일념으로 일치단결하여야 할 것이다. 어느 누군가의 도움에 의지하기보다는 우리 힘으로 가능한 일부터 준비하여야 하겠다. 우취연합에서는 재정 자립도를 높이고 세계우표전시회 개최에 대비하여 광고 유치, 각종 우취 자료 판매, 우취발전기금 모으기 등을 전개하고 있다. 그동안 우취발전기금을 후원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뜻있는 분들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으니 협조하여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


다음은 세계전에 출품하여도 손색없는 우수한 작품을 많이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각 지부장님들과 우취단체장들은 한 작품 출품하기 운동을 펼쳐 다양한 분야의 우수 작품들이 많이 출품되도록 하여야겠다. 이를 위하여 한국우취연합에서는 세계전시회 첫 참가자와 청소년 출품자를 위하여 번역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작품 출품료의 30%에서 40%로 확대하여 지급할 것을 검토하고 있으니 많은 작품이 출품되도록 노력하여 주시기를 희망한다. 세계전시회를 개최하였을 때 우리의 작품이 적다면 성공적인 전시회라고 할 수 없다. 또한 심사위원을 많이 양성하여 우리나라 심사위원이 작품을 심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는 국제우취연맹 수습 심사위원에 분야별로 많은 분이 도전하는 것이다. 2년간의 수습 기간이 필요한 만큼 늦어도 2022년도에는 도전하여야 심사위원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 11위의 무역대국으로 성장하여 선진국 대열에 올라서고 있다. 그러나 우취 수준은 아직도 중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FIP 심사위원으로 등록된 심사위원은 8명에 불과하여 아주 적은 편이며, 우취 작품 수도 출품작이 일반전 7작품, 특별전 4작품으로 C그룹에 속해 있어 출품작이 적다. 국제전 출품 작품의 숫자는 물론 작품 수준의 제고를 꾀하고, 국제전 심사위원의 다수 양성과 FIAP, FIP 등 국제우취계와 다양한 형태의 교류로 유대를 강화하며, 모든 우취인들이 힘을 합쳐 <PHILAKOREA 2024>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한국 우취계가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