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우표

50년 전통의 품격 있는 우표전문 잡지
시대를 읽는 당신에게 권합니다.

  • 월간 우표
  • 월간 우표 미리보기

월간 우표 미리보기

제목 신년사




신년사



                                                                               라 제 안 한국우취연합 회장


우표를 통한 우취문화를 아끼고 사랑하시는 우취 애호가 여러분!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1년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견뎌낸 우취인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올해는 흑호랑이의 기운으로 모두 행복한 새해를 맞이할 수 있기를 빌어 봅니다.

지난 한 해는 코로나19로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한 해였습니다. 전염력이 높은 알파, 베타, 오미크론 등의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하여 온 세계를 팬데믹으로 몰아넣어 국제간의 이동 수단인 하늘길이 막혔고, 국내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높여 모든 행사나 모임이 중지되어 우리 우취계도 우취단체의 친목 모임이나 교류, 우취인 만남의 날 행사 등 각종 회의나 행사를 개최할 수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우표전시회가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고 세계우표전시회 또한 가상(인터넷) 전시회로 진행되어 커미셔너도 참석이 불가능하였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환경에서도 우표를 수집하고 좋은 우취 작품을 만들어 대한민국 우표전시회에 출품해 주신 우취인 여러분께 마음으로부터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우취인 여러분의 열성에 힘입어 코로나19로 인하여 각종 전시회가 열리지 못한 기간 중에도 꾸준히 많은 작품이 출품되어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를 빛내 주었습니다. 2018년도 이후 작품 수가 꾸준히 증가하였고, 세계전에 출품이 가능한 금은상, 우수상 이상 수상 작품이 많이 배출되어 우취 수준이 향상되고 있어 마음이 뿌듯합니다.
다만 코로나19로 학교에 등교하는 일자가 부족하여 중·고등학생의 청소년 우취와 초등학생의 어린이 우취 작품 수가 크게 줄어들고 있어 자라나는 새싹들의 우취 열정이 식지 않을까 염려가 됩니다.

우취를 사랑하시고 우취 문화를 즐기시는 우취인 여러분!
이제 코로나19 시대를 뛰어넘어 우취문화를 널리 향유하고 알려야 할 2022년도가 밝았습니다. 한국우취연합 창립 4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제 우취문화도 한 단계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고 우취문화 발전을 위하여 혼신의 힘을 다하여 찬란한 꽃을 피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청소년 우취 활성화에 모든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학교 우취반이 거의 활동을 하지 못해 우취 작품을 만들 기회가 없었습니다. 우취반에서 활동하였던 선생님들에게 우취 강좌를 다시 할 수 있도록 우정공무원교육원 및 우취 활동을 하였던 학교와 우취 선생님들과 협의하여 우취연합이 우취 교육 및 우취 활동이 가능하도록 우표류와 작품 재료를 지원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새싹들의 우취문화 의욕을 북돋아 주고 이를 통하여 작품이 출품되도록 적극 후원하겠습니다.

비대면 시대에 맞는 교육 과정을 개설하여 우취 교육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현재 시행하고 있는 “우취연합 TV”를 확대 개편하여 우취 작품 해설을 꾸준히 시행하겠으며, 사이버 우취전문 교육 과정을 개설하여 우취인뿐만 아니라 비우취인도 우취 과정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심사위원 자격 취득 및 회복을 위한 우취 부문별 주제 발표를 실시하여 부족한 심사위원을 확충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우표전시회에서 심사위원 양성 프로그램으로 실시했던 우취 분야별 세미나를 상시로 실시하여 심사위원 양성 문턱을 낮추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새해에는 우리 우취인들의 숙원인 PhilaKorea 2024 개최를 확정해야 하는 임무가 있습니다. 그동안 우정사업본부와 꾸준히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만, 우리 우취계도 꼭 개최하여야 한다는 확실한 의지를 가지고 한마음으로 뭉쳐야겠습니다. 연합에서는 우취발전기금을 「필라코리아 2024 유치 기금 모금」으로 확대하고 특별회계로 운영하여 기금 확보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니 우취인 여러분도 기부 문화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계우표전시회를 개최하기 위하여는 심사위원, 출품 작품, 커미셔너, 자원봉사자 등 수많은 인적·물적 자원이 필요하나 어느 것 하나 만족스러운 것이 없습니다. 우수 작품 확보를 위하여 금년도에 개최되는 세계우표전시회에 많은 분들이 출품하여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하여주시기 바라며, 작품 출품 시 연합에서도 출품료, 번역료 등 지원을 할 계획이오니 많이 참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취인 여러분, 늦었다고 할 때가 가장 빠른 지름길입니다. 이제부터라도 한 걸음 한 걸음 발걸음을 내디뎌 세계우표전시회 개최에 부족함이 없도록 우리 모두 힘을 합쳐 나갑시다.

한국우표전문목록과 우표발행총람, 엽서발행총람 발행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나 우표발행총람과 엽서발행총람은 전년도에 방대한 자료를 확인하고 발굴하여 펴냈습니다.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올해도 현재 진행 중인 한국우표전문목록과 엽서전문목록, 기념·관광통신일부인 총람 개편판 발행을 추진하고 있사오니 우취 자료 제출 협조, 고증 참여 등 우취인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우취인 여러분!
변화를 입어야 살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모든 환경이 변해 가고 있습니다. 우리 우취 문화도 환경에 맞게 변화하여야 합니다. 우리 모두 살아갈 수 있도록 몸부림쳐야 합니다. 우리 모두 문제가 있을 때 대결이 아닌 지혜로 풀어가는 우취인이 됩시다. 하루를 지내고 나면 더 즐거운 하루가 오고, 사람을 만나고 나면 더 따스한 마음으로 생각하고, 좋은 일이 생기면 더 행복한 일을 만들 수 있는 아름다운 새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임인년 흑호랑이해에도 우취인 여러분 모두의 소망이 이루어지길 바라고, 각 가정에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웃음만 가득하기를 두 손 모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