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우표

50년 전통의 품격 있는 우표전문 잡지
시대를 읽는 당신에게 권합니다.

  • 월간 우표
  • 월간 우표 미리보기

월간 우표 미리보기

제목 함께하는 우표 문화






함께하는 우표 문화


                                                                    현병래 한국우취연합 사무국장


코로나19가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전환되면서 서서히 일상 회복의 시작이 본격화되어 가고 있다. 9월 말부터 실외마스크 착용 의무화와 외부 행사 및 집회 금지가 전면 해제되어 마스크를 벗고 청명한 가을하늘을 보며 산책하는 등 예전의 일상생활로 돌아가고 있는 시기에 ‘2022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를 개최하게 되어 의미가 매우 깊었다.


그동안 온라인으로 전시회가 진행되어 작품을 실물로 보지 못해 아쉬웠던 터라 전면 오프라인 전시회를 개최하자는 의견이 많아 실제로 오프라인 전시회를 계획하였으나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아 아직 시기상조다, 라는 의견을 받아들여 온라인 작품 전시와 오프라인 복합 문화 체험 전시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시회를 계획하게 되었다. 양방향으로 열리는 전시회를 통해 다양한 우표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우표의 문화적 가치를 제고하면서 향후 우취 문화 저변 확대를 기하게 되었다.


전시회의 운영 방향은 우표 콘텐츠를 쉽고, 새롭고, 재밌게 접근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획이 되었고, 온라인 메인 전시관에는 우표전시회 축하 메시지 및 행사 내용을 영상으로 안내하고, 출품 부문별 우표 작품을 전시하였으며, 오프라인으로 진행한 특별 테마관에는 ‘소풍’ ‘컬러’를 주제로 MZ 세대 참여형 콘텐츠를 제공하였다. 그 외 우표 원도·원화를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 NFT를 발행하여 전시하였고, 목소리 우표 전시 등 우표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로 우표 테라피를 실현하였으며, 우표 게임, 스탬프 투어 등 메타버스 체험관을 설치하여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였다.


올해 우표전시회에는 많은 우취인들이 다양한 분야의 우취 작품을 출품하였다. 우취연합 각 지부전에 경쟁급 160작품 524틀, 초청작 11작품 62틀이 접수되었고, 어린이전 16작품 21틀로 총 187작품 607틀이 접수되어 예년에 비하여 200여 틀 이상 증가하였다. 필라코리아 2024 세계우표전시회 개최를 앞두고 우취인들의 열기가 고조되고 있음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취연합에서 각 지부별로 추천한 심사위원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146작품 503틀이 대한민국 전시회에 출품되었다. 국무총리상 1작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12작품, 우정사업본부장상 15작품, 연합회장상 3작품, 진흥원장 1작품 등 총 32작품에 상장을 수여하였고, 일부 수상자에게는 특별상 기증품을 수여하였다.


국무총리상은 대구한의대 오인균 교수의 우편사 부문 <대한제국 우체사>로 대한제국(1884-1905) 시대의 우체국 개설과 우편 운송, 일부인 등 중요한 우취 사료를 수집, 정리, 연구한 작품으로 근대 한국우정의 많은 연구를 전개하여 우편사의 발전이 기대된다. 어린이 작품 중 봉현초등학교 6학년 정유빈 학생의 <물고기와 인간의 생활> 작품은 자연과 환경보호가 중요한 시기에 물고기와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통찰력이 있는 수준 높은 작품으로 장관상 수상자로 선정되었고, 이외에도 다양하고 품격 높은 작품들이 출품되어 대한민국 우표전시회의 수준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됨을 느낄 수 있었다.


2022년 9월 22일 개막일에 우정사업본부장 참석하에 국무총리, 장관, 본부장상 수상자 10명과 가족, 우취인들을 초대하여 서울중앙우체국 10층 회의실에서 시상식을 진행하고, 우표박물관에서 체험 전시관 관람, 가상 세계에서 현실을 구현하는 메타버스를 체험하는 등 우표에 대한 사회적 이슈 형성과 국민 공감대 형성에 주력하여 온오프라인 전시에 많은 관람객이 방문하여 수준 높은 우취 작품을 감상하였다.
코로나19로 시행하지 못 했던 ‘우취 세미나’와 ‘우취인 만남의 날’ 행사를 개최하여 그동안 만남에 목말라 있던 우취인들의 갈증을 해소시켜 주는 뜻깊은 전시회가 되었다.


광주우취회 남상철 님의 ‘전통우취의 개념과 수집 방향’, 안양우취회장 김헌식 님의 ‘제2차 보통우표’, 현대우취회장 이재원 님의 ‘현대우취 세미나’, 우취연합 부회장이신 신명순 님의 ‘How to Improve a Thematic Exhibit’ 등 4개 분야의 주제 발표로 우취 세미나 책자를 인쇄하여 배포하였고, 3년 만의 대면 모임이라 우취인들의 관심이 높았으며, 강의 내용이 알차 우취인들에게 유익한 강의가 되었다.


이어서 코로나19로 지친 우취인들을 위로하고, 단합의 장을 마련하고자 ‘만남의 날’ 행사를 개최하였다. 전국 각지에서 오랜만에 모인 반가운 얼굴들과 정다운 얘기로 담소를 나누며 정겨운 시간을 보냈으며, 참석자들에게 만남의 날 맞춤엽서를 배부하였다.


우표 문화의 활성화 그리고 2024 필라코리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무엇보다도 접근성이 좋고 쾌적하고 훌륭한 장소에서 전시회가 개최되어 많은 관람객이 유치되기를 바라며, 우취 문화 저변 확대까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우정당국 종사원의 관심 제고와 문화 올림픽 행사 주관 부처와의 유기적인 협조 체제가 강화되어 원만한 행사 진행이 이루어지기를 강구한다.


여러 어려운 가운데서도 대한민국 우표전시회 개최를 진행해 주시고, 2024 세계우표전시회 개최를 확정하여 주신 손승현 우정사업본부장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