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취소식

한국우취연합은 우취에 관한 연구와 우취지식의 보급에 힘쓰고,
건전한 우취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우취소식
  • 새로 나오는 우표

새로 나오는 우표

제목 우표디자인 공모전(사랑, 행복) / 2017.05.02
작성일자 2017-04-03




우정사업본부는 우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우표와 편지를 사용한 소통 문화를 확대하고자 국내외 청소년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매년 대한민국 우표디자인 공모대전을 개최하고 있다. 2016 대한민국 우표디자인 공모대전은 평소에 우리가 쉽게 잊고 지내는 사랑과 행복을 주제로 개최했으며, 여기서 입상한 우수 작품을 선정해 우표를 발행한다.


첫째 주제인 사랑에서는 사랑의 본질적 의미를 되돌아보게 하고, 마음까지 따뜻함이 전해지는 작품을 선정했다. 일반 부문 대상에 선정된 작품은 고슴도치 사랑(이수정)으로 따뜻한 톤과 부드러운 색감이 사랑스러운 작품이다. 고슴도치도 제 자식은 예쁘다는 말처럼, 가시 같은 털로 뒤덮인 새끼 고슴도치를 따뜻하게 품어주는 엄마 고슴도치의 모습을 하트 모양으로 표현했다. 청소년 부문 대상으로 선정된 사랑으로 가득한 우리 집(정서한, 다산학교)은 신혼부부, 중년 부부, 노년 부부와 같이 다양한 가족 관계와 그들이 만들어가는 가족 사랑의 방식을 밝고 사랑스럽게 담았다. 이를 통해 우리가 잊기 쉬운 집의 의미와 가족 사랑의 진정한 가치를 되돌아보게 한다.


둘째 주제인 행복에서는 우리의 삶에 숨어있는 행복의 가치를 상징적인 이미지로 표현한 작품을 선정했다. 일반 부문 대상작으로 선정된 가족의 웃음(장숙영)은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가족의 행복한 일상을 담았다. 온 가족이 모여 환한 웃음을 짓는 모습이 진실한 행복의 가치와 의미를 생각하게 한다. 청소년 부문 대상작으로 선정된 우편의 행복(임유라, 서울디자인고)은 편지 한 통이 전해주는 행복감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누리 소통망(SNS), 전자우편 사용으로 편지를 받는 설렘을 잊어버리고 있던 우리에게 편지가 전해주는 두근거림과 행복을 일깨워준다.

우정사업본부